Facebook Game on Event, 속내는?
지난 5월, Facebook에서 드디어 Game Industry에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하였다.
소셜네트워크와 13억의 페이스북 사용자 기반의 광고 솔루션, 모바일 퍼스트 전략을 지향하더니 드디어 게임업계에도
본격적인 러브콜을 보냈다. 아래는 행사장에서 언급된 내용.
[Summary]
l 일정: 2014/5/29, All day, JW 메리어트
l 참석자: Game industry 개발자 및 사업 관련 250여명 참석
l 내용: Facebook cross platform 및 Parse 소개, 파트너 케이스 소개, 상담 진행
l 주제: 게임 개발사를 위한 Build, Grow, Monetize를 위한 Facebook의 제안
l 주요제품 소개: https://developers.facebook.com/
FB gaming platform * unity SDK 배포를 통한 게임 크로스플랫폼으로 런칭 |
FB marketing solution * 정교한 타겟팅/앱(게임)페이지 효과적
운영 2)Reach more of the right people 3)Make insightful decision |
Parse * 모바일 앱을 위한 인프라/백엔드 구축 * 초기비용이 거의 들지 않음 |
Audience network Fb.me/audience-network * FB에서 새로 발표한 광고 network *개별 개발사(게임사)의
앱에 광고 네트웍 구축 의도 *FB데이터/개별 게임사 데이터/3rd party data를 활용한 광고 |
[주요세션내용]
Keynote1. Facebook game platform 소개
- 게임을 크로스플랫폼에 런칭했을 때 사용자 retention/매출 상승 효과 언급
- Unity 로 제작된 게임을 쉽게 페이스북에 라이브 할 수 있도록 SDK 제공
- 게임 개발자 안내 사이트: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unity/ (게임 서버 / parse unity SDK 제공)
- 앱센터 오픈/소개: 게임런칭은 별도 승인없이 가능하나, 앱센터는 FB승인 후 입점 가능
Keynote2. 페이스북에 게임 쉽게 연동하기 – Demo
- 단시간(하루) 연동을 위한 SDK 제공
- 단 몇줄의 코드만으로 연동/ Retention 을 위한 code 소개
n Push notification/ Friend request 설정 code
n Feed 게임 노출
n App event 생성 등
Session 3. Parse 소개 2013년 본사 발표영상(영문) http://youtu.be/DtF3wEqXIFE
클라우드 – 게임서버 + 백엔드
서비스
전세계 13억 사용자 데이터를 보유한 FB가
앱 개발자들이 용이하게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앱 인프라(서버 등)와 Backend Service(푸시, 애널리틱스 등)연동 SDK을 무료로 제공하고 사용량에 따라 과금되는 서비스.
Parse 소개 : 홈페이지
l iOS, 윈도우, 안드로이드 모든 플랫폼 커버
l 현재까지 누적 사용 26만 accounts, 올해 6개월 동안 14만개 개발사 사용, f8이후 하루에 천 건씩 증가 중
l 국내 case: Glu mobile, 삼성, 넥슨 등에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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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se Core |
Parse Push |
Parse Analytics |
Key feature |
l 데이터, 서버, 스토리지 등 게임 인프라 |
l 모든 디바이스 커버 (iOS, window, google) l Targeting/re-targeting 가능: 지역, 특정 조건 별 l 발송옵션: 현시시간 발송 l 속도: 발송 후 거의 0.01초내 도달 |
l 앱 사용량, 사용자 현황, 이벤트 별 푸시노티 후 실행여부, 특정 기능 사용, 오류/취소 버튼 클릭 여부 |
Pricing: 여기서 확인 이전: 어카운트 레벨 과금 à 현재: 서비스 선택 후 과금 |
l 초당 30개 까지 API 콜 무료, 이후 과금 |
l 1M회 까지 무료, 이후 과금 (몇백원 단위라고 함~) |
l 완전무료 |
Session 4. 페이스북을 위한 게임 마케팅 솔루션 소개 문의: sohyunpark@fb.com
Great social experience |
l 소셜요소를 잘 활용하여 경쟁,성취,공유 마인드를 자극 l Cross platform reach: log in sharing, AD : 2.4배 모바일 Engagement 상승, 1.5배 캔버스 Engagement, 3.3배 매출 증대 |
Organic & paid distribution |
l 자연유입과 광고를 통한 게임의 전파 à 광고 소개 |
Core audience – age/gender, geo, device |
l Custom audience : 기존 마케팅 DB + FB 마케팅 DB맵핑 온라인 광고 집행 l Lookalike audience : 마케팅 DB가 부족하거나 타켓팅에 대한 idea가 별로 없을 때 페이스북 알고리즘을 통해 정교 타겟팅 가능 |
Engagement retention 강화 |
l 앱 설치 후 플레이 하지 않거나, 게임은 지속적으로 실행하나 구매를 하지 않거나 최근부터 게임을 실행하지 않는 경우 è 상황에 따라 목표설정과 접근전략을 설정해야 한다 l Deep link 광고 솔루션 |
Session 5. Game monetization with facebook
l 과거 distribution에 대한 문의 à 요즘 게임마케팅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음 à 수익화가 중요한 시점
l 게다가 게임을 위한 수익화, 돈 잘쓰는 게 중요한 시점
l Audience Network 소개: 구글 애드센스와 유사 개념.
- Media Network
- 광고주 입장에서 마케팅 채널(매체 선정) à 타겟 선정의 관점
: 글로벌 13억 사용자 DB에 근거한 사용자
패턴 분석, 정밀한 타겟팅 옵션, 광고 퀄리티(Conversion Rate)높을 수록 비용 감소
- 개별 앱 개발사(게임)는 자사 앱 내 광고를 FB의 네트워크에 가입함으로써 추가 수익 창출
[Insight]
Insight 1: Parse 플랫폼에 대한 다수의 관심
- 게임 서버/스토리지/인증 및 푸시, 애널리틱스 서비스 제공으로 아주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지만
초기 세팅 시 비용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중소 개발사들에게는 매력적인 서비스인 듯. 다수의 질문응답.
Insight 2: FB도 광고네트워크 시장 전쟁에 합류 = Audience Network
지난 4월 말 F8행사 (FB 개발자 행사)에서 발표된
Audience Network는 기존 FB광고 상품에서 확장하여
자사, 3rd party, FB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 캠페인 시
정교한 타겟팅을 가능하게 하고, 아울러 개발사(게임사)에게
FB네트워크에 가입하여 자사 앱에 광고 집행 시 수익을 쉐어해 주는 프로그램.
기존 13억 사용자 외 추가 데이터 수집 네트워크를 확보하여 결론은 다른 경쟁사보다 우위를 선점하고자 하는 의도가 보임.
Insight 3: game platform, unity SDK 제공…
세션에서 FB이 제공하는 SDK를 통해 자사 게임을 라이브 하고, 운영하는 것에 대한 이점을 내세웠습니다만
아직 한국에 케이스가 아주 많지는 않은 듯 윈드러너, 핀콘 게임을 지속적으로 언급하면서 새 케이스를 찾고 있는 중.
Insight 4: unity SDK, Parse, Analytics 거의 무료,,, 속내는?
결국 여러 서비스들을 거의 무료 제공하면서 까지 많은 사용자/데이터 확보와 결국은 광고 상품을 더 많이 팔기 위한 미끼 상품은 아닌지?
개발사들이 더 많이 모바일 앱을 만들어서 자사의 광고상품을 구매하게 하기 위한 의도로 생각되며
모바일 게임 시장은 이미 완전 포화된 상태고 모바일 광고 시장도 이미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