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광고 대행사에서 통합 마케팅 캠페인 집행하면서 곁다리(?)로 봐 왔던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워즈에 대한 시험이 있다는 것은 알았는데,
본격적으로 시험을 준비하다 보니 쪼금 정리한 용어 설명이 있어 공유공유!
Google Analytics: http://www.google.co.kr/intl/ko/analytics/
구글에서 제공하는 분석서비스로, 포춘 500대 기업 중 70%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 소개에 대해서는 공식 홈페이지에 자세한 내용이 나와 있다.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 (GATC):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해 해당 페이지에 넣어야 하는 일종의 자바스크립트,
추적을 원하는 모든 페이지에 코드를 심으면 사용자 방문 데이터를 추적코드가 읽어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해 줌
**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의 주요 용어 정리
- Refferrer (리퍼러): 방문자가 사이트로 유입되는 전 단계의 외부 페이지,
예를 들면 특정 검색 사이트에서 유입되는 경우, 검색 사이트가 리퍼러가 됨 - Conversion(목표전환): 사이트 혹은 앱 내에서의 특정 액션
클릭, 보기, 가입하기 등의 설정된 목표가 달성되었을 때 Conversion(컨버전/전환)이라고 이야기 한다. - Landing Page (방문페이지): 사이트 첫 방문시 도착한 첫 페이지(=Enterance page)
- Site Search (사이트 검색)
- Session (세션) : 방문 또는 방문 세션이라고 하며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활동한 기간 및 수,
방문자가 웹 브라우저를 닫은 시점이나 웹사이트에서 액션 없이 30초가 경과되면 세션 만료 - Funnel (유입경로): 프로세스, 목표 달성 flow가 여러 단게일 경우 이탈 원인 분석 및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funnel을 파악한다.
- Bounced visitor(이탈고객) : 한 페이지만 보고 더 이상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거나 페이지를 닫아 버린 사용자.
- ROI(Return of Investment): 투자수익, 이익
-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 보고서의 구성:
1. 잠재고객(Audience):
사이트/앱으로 유입된 '사용자'의 상황 및 환경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부분.
사용자의 국가, 지역, 언어, 접속 시 사용된 디바이스, 캐리어(통신사), 디바이스, 관심사 및 인구 통계 정보,
방문형태(신규 Vs.재방문)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사이트/앱에 방문하는 사용자들은 누구인지 대략의 사용자 그룹의 형태에 대해 추정할 수 있다.
2. 방문형태(Behavior):
사용자가 페이지/ 앱 방문 시 사이트 별 방문 및 이탈 형태, 속도 등 사이트 방문과 관련된 수치 측정 시 해당 탭에서 확인 및 인사이트 추출
--> 사이트 개선/개편 시 활용 자료로 유용하게 쓰임
3. 획득(Acquisition):
사용자의 방문 채널, 접속 경로, 캠페인 별(외부캠페인 추적 설정 시 해당 탭에서 캠페인 별 확인 가능),
키워드 별, 광고 및 소셜 등,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앱을 방문하기 위해 어떤 형태로 접속이 되었는지 확인 가능한 탭
구글애드워즈 등 광고 집행이나 검색엔진 최적화 집행 시 해당 탭을 유용하게 사용
--> 내/외부 광고 및 캠페인 집행을 위한 다각도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잠재 고객에서 얻어진 인사이트와 결합하여
사용자를 세분화 하고 캠페인 집행을 위한 페르소나 (사용자 그룹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4. 전환 (Conversion):
관리 탭에서 설정된 클릭, 가입, 이벤트 등록, 자세히 보기 등의 마케팅 캠페인 혹은 특정 프로젝트를 위해
설정된 목표에 대해 얼마나 전환이 이루어 졌는지 파악을 할 수 있다. 목표는 20개 까지 설정 가능.
최종 목표 달성 전 단계가 있다면 '관리'의 목표 설정 탭에서 Flow 에 해당하는 룰을 등록해서 최대 4단계 까지 funnel을 구성할 수 있다.
**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한 KPI 측정 및 의사 결정
- 방문자 유도
- 실적 측정
- 추이 분석
-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테스트
**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한 앱/웹 분석이 적합한 분야
- 콘텐츠 제작 및 추적
- 검색 마케팅 (SEM)
- 오프라인마케팅 (외부캠페인 추적)
- 이메일 마케팅 (외부캠페인 추적)
- 디스플레이 광고
- 홍보 및 소셜 매체
- 고객 분석 (CRM, 세일즈, 오퍼레이션, 지원팀, CS 등)
- 제휴사
** 외부 캠페인 분석 설정
이벤트 깡통(코드) 는 정해져 있음. - tracking url 생성 - 분석을 위한 도구
Tracking URL 5가지 변수 구성 : campaign, source, medium은 mandatory로 설정
가장 중요한 것은 기획 = 어떻게 캠페인을 실행할 지
여기서 설정 가능: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3867?hl=en
- campaign: 마케팅 캠페인 이름 - 캠페인 이름 생성 시 naming convention(캠페인 명 생성 룰) 필요
- source: 어떤 채널에 할 거냐 - 캠페인 추적시 추천의 출저, 구글 검색엔진, 야후 검색엔진, 뉴스레터 이름 및 웹사이트 이름
- Medium :특정 매체 혹은 경로를 통해 유입되는 단계의 일종을 나타내며 매체의 경우
- 자연검색, CPC, 뉴스레터는 이메일 PDF, 외부 웹사이트의 경우 리퍼럴등
- detail tatics eg. 블로그, sem, etc.. - term: 키워드 광고일 경우
- content: 어떤 콘텐츠를 배포할거냐 배너 광고 버전 혹은 ..
캠페인 생성 로직에 excel 함수를 생성해서 캠페인 코드 운영 및 관리 하는 방법 --> 추후 획득
> 캠페인 탭에서 트래픽 확인 용이 정의한 대로 리포트에서 확인 가능
고급세그먼트 분석
이탈고객 --> 리마케팅 대표적 사례
모바일 앱의 경우 - 코호트 분석 (동료집단 분석) --> 모바일 앱 수명
--> 현재 베타버전으로 코호트 분석 보고서 확인 가능! ^^
수명주기 관리 콘텐츠 리마인드 를 위해 수명 주기 분석
솔루션 갤러리: 구글 애널리틱스 대시보드 생성을 위한 탬플릿 제공 페이지. https://www.google.com/analytics/gallery/
Google Adwords : http://www.google.co.kr/adwords/?
구글에서 제공하는 통합 광고 솔루션. 거의 90% 이상의 온라인 지면을 커버하고 있으며
모바일, 동영상위주의 광고 캠페인도 집행이 가능하다. 글로벌 내 가장 막강한 지면 커버력과 Exchange를 보유!
** 주요 입찰 방식 : 애드워즈 입찰 방식은 CPC (클릭당 비용) 이 가장 많이 쓰이기는 하지만 광고 캠페인 집행 목적에 따라서
다른 방식으로 진행하거나, 혼용하기도 한다. 비디오 광고를 위한 애드워즈는 약간 다른 방식의 입찰방식이 존재한다.
- CPC (Cost per Click, 클릭 당 비용) 평균 CPC=클릭수/비용 (다른 명칭 PPC=Pay Per Click—>예전에 많이 씀)
- CPM (Cost per M impression, 1,000회 노출 당 비용)
- CPA (Cost per Acquisition, 전환 당 비용)
- ECPC (향상된 CPC 입찰 방식, CPC 기반)
- CPV (Cost per view): 유투브에서 사용하는 비용 집행 방식으로 사용자가 비디오 시작 전에 집행되는 광고를 30초 이상 보거나 끝까지 볼 경우 카운트된다)
**캠폐인:
특정 공통 목적을 가지고 실행하는 프로그램의 단위, 키워드, 광고, 타겟팅 방법으로 구성
키워드: 고객이 광고하려는 제품군 또는 서비스 관련 검색할 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단어, 문구 등
광고: 광고의 고유 메세지,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왜 이제품이 좋은가?) 과 오퍼(사세요, 할인, 특별혜택) 로 이루어짐
타겟팅 방법: 위치, 언어, 디바이스 등 광고를 게재하고자 하는 조건
방문페이지=Destination URL 이라고도 하며, 고객이 광고를 보고 클릭한 다음 방문하게 되는 페이지,
프로모션, 광고와 동일한 정보, 판매 정보 등이 담긴 페이지여야 전환율이 높아짐
**지리적 위치 타겟팅:
광고 캠페인을 집행할 때 위치 타겟팅으로 국가, 국내 일부지역, 특정위치 중심의 지리적 위치를 타겟으로 광고를 게시할 수 있다. –> 특정 고객 군이나 사업장과 연관 있는 광고 집행 시 유리
**캠페인 설정
**일반설정
- 캠페인 이름
- 캠페인 유형 – 목표에 맞는 설정값 입력 필요
- 위치 – 거의 모든 지역 타겟팅 가능. 하나 혹은 여러 개의 도시, 국가, 지역
- 언어 – 고객의 부라우저 언어설정 기준 광고 타겟팅 가능
- 네트워크 – 구글과 제휴한 검색/디스플레이 네트워크
- 기기 – 모든 유형의 기기 타겟팅 가능,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경우 운영체제, 기기/모델, 이동통신사, 무선네트워크 까지 타겟팅 가능
- 입찰옵션 – 자동 혹은 수동 입찰 가능, CPC / CPM / CPA
**고급설정
- 광고 확장: 텍스트 광고일 경우, 검색결과 아래에 전화번호 및 주소 등의 비즈니스 추가 정보 관리 가능
- 일정: 시작일, 종료일, 광고 예약 가능, 특정기간/시간에 대한 입찰가 조정 가능
- 광고게재: 로테이션, 게재 빈도 – 광고 예산에 따라 빠르게 소진하거나 동일한 비율로 노출 가능
- (게재빈도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사용자 1인에게 광고 노출횟수를 제한하는 것)
- 자동캠페인 최적화(디스플레이 네트워크만): 키웓, 잠재고객 혹은 게재위치 기반 타겟팅 요소로 최적화되는 것을 말함.
- 실험: 캠페인 내 입찰가, 키워드, 광고 그룹 중 어느 방법이 효과적인지 실험 가능
** 애드워즈 보고서의 유형
계정의 각 탭에서 표시되는 모든 데이터 표를 다운로드하여 보고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항목, 세그먼트 및 필터를 사용하여 표를 맞춤설정하여 보고서에 원하는 데이터만 표시되게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보고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키워드 실적 : 키워드 탭의 표에 표시되는 선택된 키워드에 대한 세부정보 및 키워드별 통계입니다.
- 광고 실적 : 광고 탭의 표에 표시되는 텍스트 광고, 이미지 광고, 동영상 광고, 지역 비즈니스 광고 등의 유사 광고에 대한 통계입니다.
- 도착 URL 실적 : 측정기준 탭의 '도착 URL' 보기에서 제공되는 도착 URL에 대한 각종 통계와 실적입니다.
- 광고그룹 실적 : 광고그룹 탭에 표시되는 각 광고그룹에 대한 통계입니다.
- 캠페인 실적 : 캠페인 탭에 표시되는 각 캠페인에 대한 통계입니다.
- 계정 실적 : 측정기준 탭의 보기에 표시되는 전체 계정에 대한 통계입니다.
- 지역 실적 : 측정기준 탭의 '지역' 보기에 표시되는 방문자의 거주 지역별 실적입니다.
- 검색어 실적 : 광고를 실행한 검색어에 대한 실적 데이터를 보여 주는 통계입니다.
- 제품 목록 광고 실적 : 자동 타겟 탭에 표시되는 제품 목록 광고의 실적 데이터입니다.
- 동적 검색 광고 실적 : 자동 타겟 탭에 표시되는 동적 검색 광고의 실적 데이터입니다.
- 라벨별 실적 : 측정기준 탭의 보기에 표시되는 라벨별 통계입니다.
- 시간 세분화 : 측정기준 탭의 보기에 표시되는 시간대, 날짜, 주, 월, 분기, 연도 및 요일별 통계입니다.
- 입찰 통계 : 특정 키워드의 실적을 같은 입찰에서 경쟁한 다른 광고주와 비교한 데이터이며, 키워드 탭에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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