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 각 : IDEA & REVIEW

디지털마케팅의 기본과 기초는 데이터 분석으로부터,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제대로 알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요즘 새로운 일을 시작한 핑계(?)로 새로운 소식을 업데이트 하지 못하다가

잊어버리기 전에 이것만은 꼭 업데이트 해야겠다는 생각에.

 

디지털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는 이제는 화두가 아니라 필수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한다.

메이저벤더들을 포함하여 디지털마케팅의 필수 조건/요소의 기본 중 기본은 ‘데이터분석’이다.

 

그것이 웹이든, 모바일이든, 이메일이든, 디바이스든 뭐든 간에

가능한 한 유저(고객)의 행동을 분석하고 거기서 얻은 인사이트를 활용해서 마케팅 전략이나 비즈니스 방향에 척도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마케터의 고민이 그러하듯이 데이터도 정말 여러가지이다.

웹데이터, 미디어 광고, 오프라인 광고, 고객데이터 분석, 세일즈 funnel분석..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 소스와 통합과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노력은 여전히 쉽지 않다.

 

그나마 가장 쉽고, 단일(one site)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분석도구는 무엇이냐..

요즘 다수의 개인/중소기업 혹은 대기업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구글애널리틱스(GA, Google, Analytics)다.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laytics)?

http://www.google.com/analytics/

image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구글에서 시작한 데이터분석 서비스. 2005년에 애드워즈(광고시스템)의 분석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하였으며, 점차 웹사이트를 다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서비스 범위를 넓혀가고 있으며, 작년 가을에는 태그매니저(Tag manager – 별도의 웹 수정 없이 쉽게 데이터 수집/분석이 가능하게 하는 도구)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나도 전 회사에서는 주요업무 범위에 속해있짆 않았지만, 어도비 옴니추어(Adobe Omniture)를 사용했으나, 기능이 너무 방대하고 쉽게 운영하기

쉬운 툴은 아니어서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다.

 

이전부터 애드워즈를 사용하고, 애드센스를 개인블로그에 시작하면서 구글애널리틱스를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쉽고 빠른 사용으로 내 블로그 트래픽에 대한 분석을 ‘재미있게’ 할 수 있었다. ^^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

1. ‘무료’:  개인과 기업 모두 광범위한 사용자가 구글애널리틱스를 이용한다. 

 

2. 엔터프라이즈 급 연동/분석:  애드워즈와의 연동, 다각도 데이터 분석과 전환결과/비교 측정 등은 다른 유료 분석툴과 맞먹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3. 구글계정으로 로그인 한 사용자의 관심사, 성별, 지역 등의 데이터를 활용해서 풍성하게 웹사이트 방문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분석원리

구글 계정 사용자 데이터 분석 + 쿠키로 유입된 사용자를 측정하여 방문자에 대한 분석을 보여 준다.

쿠키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디바이스나 다른 웹브라우저로 동일 사용자 접속 시 중복제거는 어렵지만, ‘N’혹은 ‘D’사의 분석 툴 보다는 정확하다.

추후 고객 유니크 정보와 결합하여 좀 더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다.

 

구글애널리틱스 기능 – 무엇을 볼 수 있나?

구글애널리틱스는, 알면 알수록 심화된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일반적인 방문자 분석은 물론, 마케팅 캠페인에 따라서 설정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캠페인 결과를 냉정하게(?) 보여준다.

지식 수준이나, 경험에 따라 천천히 하나씩 배우고 익히면 추후에는 비즈니스에 반영될만한 인사이트를 추출할 수 있을 정도로 놀라운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1. 방문자(Audience) 분석:

- 특정기간의 방문자 분석 및 비교 분석

- 국가, 성별, 연령대 관심사와 방문자의 디바이스/OS, 네트워크 분석

image

특정 기간의 날짜 설정을 통해 비교 분석도 가능하다.

image

 

2. 획득(Aquisition) 정보 분석

- 주요 채널 별 유입경로 분석: Naver, daum, social 등 전 단계에서의 유입 경로 분석

단순한 채널 유입 분석 뿐 아니라, 다양한 그래프 기능, 검색 트렌드 추이도 보여준다.

image

- 유입 키워드 분석: 자연(일반검색) 및 유료(광고를 통해 유입된) 검색 키워드 별 방문 분석

역시나 키워드 별 유입 분석을 통해 유입경로를 파악할 수 있고, 또한 검색어 분석을 통해

내 검색광고 캠페인이 제대로 집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비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목표를 설정했다면, 목표 대비 달성 비율도 확인이 가능하다. 

image

- 캠페인 분석: url builder 등 구글의 추적 url 을 생성 시 보여지는 트래픽 분석

 

3. 행동(Behavior)분석

- 방문 흐름 분석, 사이트 속도, 이벤트, 실험(페이지 개선/퍼포먼스 개선을 위한 테스트)

방문 후 어떻게 사용자가 클릭/이동하는지 경로를 파악할 수 있으며 전 단계 유입 경로 확인도 가능하다!

image

인페이지 분석(In-page Analytics): 추적코드가 삽입되어 있는 각 페이지에서 얼마나 클릭이 클릭이나 뷰가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페이지 머문 시간, 이탈률 등의 수치를 확인하여 개선에 반영할 수 있다!

image

 

4. 획득(Conversion) 분석

- 마케팅/비즈니스 목적에 부합한 목표 설정에 따른 달성도 분석:

클릭, 접속, 구매 등의 목표 달성을 설정했다면 획득 모듈에서 클릭 탈성, 채널 별 달성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목표 설정이 가입-장바구니-구매 등 여러 단계라면 단계 별 url에 추적코드를 넣어서 funnel분석을 할 수 있다.

image

- 채널 별, 목표 단계 설정 별 결과 (funnel 시각화 분석) : 단계 별 목표 설정을 아직 하지 않아서, 여기서 보여줄 수는 없지만, 어떻게 구현이 가능한 지는 다음 포스트에서 한번 다루도록 하겠다.

 

구글애널리틱스 빠르게 시작하기:

1. 태그 설정하기

태그설정은 의외로 간단하다. 애널리틱스 사이트 가입 후, 관련 정보를 넣고 태그 생성 후 추적하고자 하는 사이트에 태그를 넣으면 끝.

구글애널리틱스 가입 –> 정보 입력 후 태그 생성 –> 블로그/웹사이트에 태그 입력 –> 끝

구글애널리틱스사이트에 접속. 구글계정이 있다면, 로그인 아니면 어카운트 생성한다.

image

가입 후 사이트/앱의 이름, 해당 url 그리고 인더스트리 설정 후 저장을 누르면 끝.

image

2.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기획 (Planning) to 실행(Execution) and 지속적인 모니터링(Monitoring)

태그를 넣고 나면, 어떤 것을 어떻게 추적할 것인지 계획을 해야 한다. 단순히 개인 블로그나 단일 웹사이트를 추적하는 것이라면 모르겠지만, 브랜드 별, 국가 별 제품 등 상/하위 웹사이트나 자매 사이트, 앱 등의 다양한 채널을 체계적으로 추적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기획 하에 어떻게 추적코드를 심을지에 대한 기획과 실행,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기획(Planning) 실행(Execution) 모니터링(Monitoring)
- 어떤 데이터를 추적할 것인가?
: 국가, 제품, App or web
- 어떤 결과를 추적할 것인가?
: 방문자,캠페인, 구매자, 흐름 등..
-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것인가?
: 기타 얻고자 하는 정보획득을 위한 디자인
- 추적코드 생성/디자인하기, 심기
- 테스트하기
-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 까지
-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에 따라 수정 및 개선
- 정기적 대시보드 공유

 

구글애널리틱스로 무엇을 할 수 있나?

1.웹사이트, 모바일 사이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퍼포먼스 측정: 지역, 나이, 기간, 디바이스, os별 일반적인 방문자 추이를 볼 수 있다. 웹/모바일 앱의 경우 별도의 태그를 생성하여 삽입한다.

엡 분석의 경우, 코호트분석(일간 액티브 사용자 수 분석) 은 어렵지만, 다른 수치들은 대부분 획득이 가능하다.

2. 마케팅 골 설정 및 결과 측정: 획득(conversion) 탭에서 클릭, 방문, 구매 등의 결과 페이지에 추적코드를 삽입하여 목표 설정 대비 달성 결과치를 확인할 수 있다.

3. Funnel 분석: 웹사이트 유입 후 가입, 구매 등의 특정 url에 추적코드를 삽입하여 각 단계 별 유입 트래픽을 측정하여 퍼포먼스가 낮은 단계에 대한 개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며,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4. 비교 분석, 캠페인 테스트 : 일정 별, 디바이스, 별 특정 고객군 별 세그먼트 기능으로 각 데이터에 대한 비교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5. 데이터 /대시보드 및 리포트 자동화: 측정하고자 하는 모든 채널에 코드삽입 작업을 완료하면, 각 부서별, 프로젝트 별 대시보드를 생성하고 자동화하여 별도의 보고서를 만들지 않고 주기적으로 팀 멤버들과 공유할 수 있다. (너무 놀라운 기능!^^)

 

아, 구글 애널리틱스를 하나의 포스트에서 다루기는 너무 많아서,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는 걸로.

구글애널리틱스를 이용하기 위해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 이용하면서 궁금증이나 애로사항들을 다수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안드로이드/iOS용으로 모바일 앱도 출시가 되었으니 실시간 분석 및 모니터링도 가능 ^^

 

 

정말 유용한 사이트! ^^

* 구글애널리틱스 사이트 : http://www.google.com/analytics/

image

* 구글애널리틱스 도움말 사이트: http://www.google.com/intl/ko_ALL/analytics/support/index.html

궁금한 사항이라던가, 자주묻는 질문, 이슈에 대한 해결방법이 비교적 자세히 나와 있다.

* 태그매니저에 대한 블로그: http://www.simoahava.com/analytics/macro-guide-google-tag-manager

영문이지만 나름 자세한 설명과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 대시보드 탬플릿 갤러리: https://www.google.com/analytics/gallery/

대시보드에 대한 설명을 많이 하지 못했는데, 여기에 가면 대시보드에 대한 거의 모든(?)탬플릿을 얻을 수 있다. 들어가서 export 후 원하는 대시보드 적용만 선택하면 자동으로 내 대시보드에 저장된다.

탬플릿 목적 별로 검색도 가능. 

* 구글애널리틱스 IQ 테스트:  https://google.starttest.com/

구글애널리틱스 사용자 인증시험으로, 아직 우리나라에는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아 인증자가 100명도 되지 않는다 한다. 시험은 오픈 북 형태. 50달러.

* 구글애널리틱스 트레이닝: http://www.google.com/intl/en/analytics/learn/

애널리틱스 트레이닝 사이트. 영문으로 진행되지만 예시가 있어 이해가 쉽다. 과목에 따라 인증 제공.

* 구글애널리틱스 구루 블로거 사이트: http://social-insight.co.kr/#axzz381NL3mul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유일무이하다는 김선영 이사님의 블로그. 애널리틱스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