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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각 : IDEA & REVIEW

Facebook Game on Event, 속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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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Facebook에서 드디어 Game Industry에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하였다. 

소셜네트워크와 13억의 페이스북 사용자 기반의 광고 솔루션, 모바일 퍼스트 전략을 지향하더니 드디어 게임업계에도 

본격적인 러브콜을 보냈다. 아래는 행사장에서 언급된 내용. 


[Summary]

l  일정: 2014/5/29, All day, JW 메리어트

l  참석자: Game industry 개발자 및 사업 관련 250여명 참석

l  내용: Facebook cross platform Parse 소개, 파트너 케이스 소개, 상담 진행

l  주제: 게임 개발사를 위한 Build, Grow, Monetize를 위한 Facebook의 제안

l  주요제품 소개: https://developers.facebook.com/

FB gaming platform

* unity SDK 배포를 통한 게임 크로스플랫폼으로 런칭

FB marketing solution

* 정교한 타겟팅/(게임)페이지 효과적 운영
:
광고비용 절감, 페이지+앱 마케팅 활동
1)Extend your facebook campaign

2)Reach more of the right people

3)Make insightful decision

Parse

* 모바일 앱을 위한 인프라/백엔드 구축

* 초기비용이 거의 들지 않음
:
현재 캠페인 중 (무료시작)

Audience network Fb.me/audience-network

* FB에서 새로 발표한 광고 network

*개별 개발사(게임사)의 앱에 광고 네트웍 구축 의도
(
채널 확장을 위한)

*FB데이터/개별 게임사 데이터/3rd party data를 활용한 광고

 

[주요세션내용]

Keynote1. Facebook game platform 소개

-       게임을 크로스플랫폼에 런칭했을 때 사용자 retention/매출 상승 효과 언급

-       Unity 로 제작된 게임을 쉽게 페이스북에 라이브 할 수 있도록 SDK 제공

-       게임 개발자 안내 사이트: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unity/ (게임 서버 / parse unity SDK 제공)

-       앱센터 오픈/소개: 게임런칭은 별도 승인없이 가능하나, 앱센터는 FB승인 후 입점 가능

 

Keynote2. 페이스북에 게임 쉽게 연동하기 – Demo

-       단시간(하루) 연동을 위한 SDK 제공

-       단 몇줄의 코드만으로 연동/ Retention 을 위한 code 소개

n  Push notification/ Friend request 설정 code

n  Feed 게임 노출

n  App event 생성 등

 

Session 3. Parse 소개  2013년 본사 발표영상(영문) http://youtu.be/DtF3wEqXIFE

클라우드 – 게임서버 + 백엔드 서비스
전세계 13억 사용자 데이터를 보유한 FB가 앱 개발자들이 용이하게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앱 인프라(서버 등) Backend Service(푸시, 애널리틱스 등)연동 SDK을 무료로 제공하고 사용량에 따라 과금되는 서비스.

 

Parse 소개 : 홈페이지

l  iOS, 윈도우, 안드로이드 모든 플랫폼 커버

l  현재까지 누적 사용 26 accounts, 올해 6개월 동안 14만개 개발사 사용, f8이후 하루에 천 건씩 증가 중

l  국내 case: Glu mobile, 삼성, 넥슨 등에서 사용

 

Parse Core

Parse Push

Parse Analytics

Key feature

l  데이터, 서버, 스토리지 등 게임 인프라

l  모든 디바이스 커버 (iOS, window, google)

l  Targeting/re-targeting 가능: 지역, 특정 조건 별

l  발송옵션: 현시시간 발송

l  속도: 발송 후 거의 0.01초내 도달

l  앱 사용량, 사용자 현황, 이벤트 별 푸시노티 후 실행여부, 특정 기능 사용, 오류/취소 버튼 클릭 여부

Pricing: 여기서 확인

이전: 어카운트 레벨 과금 à 현재: 서비스 선택 후 과금

l  초당 30개 까지 API 콜 무료, 이후 과금

l  1M회 까지 무료, 이후 과금 (몇백원 단위라고 함~)  

l  완전무료

 

Session 4. 페이스북을 위한 게임 마케팅 솔루션 소개 문의: sohyunpark@fb.com  

Great social experience

l  소셜요소를 잘 활용하여 경쟁,성취,공유 마인드를 자극

l  Cross platform reach: log in sharing, AD

: 2.4배 모바일 Engagement 상승, 1.5배 캔버스 Engagement, 3.3배 매출 증대

Organic & paid distribution

l  자연유입과 광고를 통한 게임의 전파 à 광고 소개

Core audience age/gender, geo, device

l  Custom audience : 기존 마케팅 DB + FB 마케팅 DB맵핑 온라인 광고 집행

l  Lookalike audience : 마케팅 DB가 부족하거나 타켓팅에 대한 idea가 별로 없을 때

페이스북 알고리즘을 통해 정교 타겟팅 가능

Engagement retention 강화

l  앱 설치 후 플레이 하지 않거나, 게임은 지속적으로 실행하나 구매를 하지 않거나 최근부터 게임을 실행하지 않는 경우

è  상황에 따라 목표설정과 접근전략을 설정해야 한다

l  Deep link 광고 솔루션

 

Session 5. Game monetization with facebook

l  과거 distribution에 대한 문의 à 요즘 게임마케팅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음 à 수익화가 중요한 시점

l  게다가 게임을 위한 수익화, 돈 잘쓰는 게 중요한 시점

l  Audience Network 소개: 구글 애드센스와 유사 개념.
- Media Network
-
광고주 입장에서 마케팅 채널(매체 선정)
à 타겟 선정의 관점
:
글로벌 13억 사용자 DB에 근거한 사용자 패턴 분석, 정밀한 타겟팅 옵션, 광고 퀄리티(Conversion Rate)높을 수록 비용 감소
-
개별 앱 개발사(게임)는 자사 앱 내 광고를 FB의 네트워크에 가입함으로써 추가 수익 창출

 

[Insight]

Insight 1: Parse 플랫폼에 대한 다수의 관심 

- 게임 서버/스토리지/인증 및 푸시, 애널리틱스 서비스 제공으로 아주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지만

초기 세팅 시 비용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중소 개발사들에게는 매력적인 서비스인 듯. 다수의 질문응답.

 

Insight 2: FB도 광고네트워크 시장 전쟁에 합류 = Audience Network

지난 4월 말 F8행사 (FB 개발자 행사)에서 발표된 Audience Network는 기존 FB광고 상품에서 확장하여
자사, 3rd party, FB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 캠페인 시 정교한 타겟팅을 가능하게 하고, 아울러 개발사(게임사)에게
FB
네트워크에 가입하여 자사 앱에 광고 집행 시 수익을 쉐어해 주는 프로그램.

기존 13억 사용자 외 추가 데이터 수집 네트워크를 확보하여 결론은 다른 경쟁사보다 우위를 선점하고자 하는 의도가 보임.

 

Insight 3: game platform, unity SDK 제공…

세션에서 FB이 제공하는 SDK를 통해 자사 게임을 라이브 하고, 운영하는 것에 대한 이점을 내세웠습니다만

아직 한국에 케이스가 아주 많지는 않은 듯 윈드러너, 핀콘 게임을 지속적으로 언급하면서 새 케이스를 찾고 있는 중.

 

Insight 4: unity SDK, Parse, Analytics 거의 무료,,, 속내는?

결국 여러 서비스들을 거의 무료 제공하면서 까지 많은 사용자/데이터 확보와 결국은 광고 상품을 더 많이 팔기 위한 미끼 상품은 아닌지?

개발사들이 더 많이 모바일 앱을 만들어서 자사의 광고상품을 구매하게 하기 위한 의도로 생각되며

모바일 게임 시장은 이미 완전 포화된 상태고 모바일 광고 시장도 이미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