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Facebook에서 드디어 Game Industry에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하였다.
소셜네트워크와 13억의 페이스북 사용자 기반의 광고 솔루션, 모바일 퍼스트 전략을 지향하더니 드디어 게임업계에도
본격적인 러브콜을 보냈다. 아래는 행사장에서 언급된 내용.
[Summary]
l 일정: 2014/5/29, All day, JW 메리어트
l 참석자: Game industry 개발자 및 사업 관련 250여명 참석
l 내용: Facebook cross platform 및 Parse 소개, 파트너 케이스 소개, 상담 진행
l 주제: 게임 개발사를 위한 Build, Grow, Monetize를 위한 Facebook의 제안
l 주요제품 소개: https://developers.facebook.com/
FB gaming platform * unity SDK 배포를 통한 게임 크로스플랫폼으로 런칭 |
FB marketing solution * 정교한 타겟팅/앱(게임)페이지 효과적
운영 2)Reach more of the right people 3)Make insightful decision |
Parse * 모바일 앱을 위한 인프라/백엔드 구축 * 초기비용이 거의 들지 않음 |
Audience network Fb.me/audience-network * FB에서 새로 발표한 광고 network *개별 개발사(게임사)의
앱에 광고 네트웍 구축 의도 *FB데이터/개별 게임사 데이터/3rd party data를 활용한 광고 |
[주요세션내용]
Keynote1. Facebook game platform 소개
- 게임을 크로스플랫폼에 런칭했을 때 사용자 retention/매출 상승 효과 언급
- Unity 로 제작된 게임을 쉽게 페이스북에 라이브 할 수 있도록 SDK 제공
- 게임 개발자 안내 사이트: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unity/ (게임 서버 / parse unity SDK 제공)
- 앱센터 오픈/소개: 게임런칭은 별도 승인없이 가능하나, 앱센터는 FB승인 후 입점 가능
Keynote2. 페이스북에 게임 쉽게 연동하기 – Demo
- 단시간(하루) 연동을 위한 SDK 제공
- 단 몇줄의 코드만으로 연동/ Retention 을 위한 code 소개
n Push notification/ Friend request 설정 code
n Feed 게임 노출
n App event 생성 등
Session 3. Parse 소개 2013년 본사 발표영상(영문) http://youtu.be/DtF3wEqXIFE
클라우드 – 게임서버 + 백엔드
서비스
전세계 13억 사용자 데이터를 보유한 FB가
앱 개발자들이 용이하게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앱 인프라(서버 등)와 Backend Service(푸시, 애널리틱스 등)연동 SDK을 무료로 제공하고 사용량에 따라 과금되는 서비스.
Parse 소개 : 홈페이지
l iOS, 윈도우, 안드로이드 모든 플랫폼 커버
l 현재까지 누적 사용 26만 accounts, 올해 6개월 동안 14만개 개발사 사용, f8이후 하루에 천 건씩 증가 중
l 국내 case: Glu mobile, 삼성, 넥슨 등에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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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se Core |
Parse Push |
Parse Analytics |
Key feature |
l 데이터, 서버, 스토리지 등 게임 인프라 |
l 모든 디바이스 커버 (iOS, window, google) l Targeting/re-targeting 가능: 지역, 특정 조건 별 l 발송옵션: 현시시간 발송 l 속도: 발송 후 거의 0.01초내 도달 |
l 앱 사용량, 사용자 현황, 이벤트 별 푸시노티 후 실행여부, 특정 기능 사용, 오류/취소 버튼 클릭 여부 |
Pricing: 여기서 확인 이전: 어카운트 레벨 과금 à 현재: 서비스 선택 후 과금 |
l 초당 30개 까지 API 콜 무료, 이후 과금 |
l 1M회 까지 무료, 이후 과금 (몇백원 단위라고 함~) |
l 완전무료 |
Session 4. 페이스북을 위한 게임 마케팅 솔루션 소개 문의: sohyunpark@fb.com
Great social experience |
l 소셜요소를 잘 활용하여 경쟁,성취,공유 마인드를 자극 l Cross platform reach: log in sharing, AD : 2.4배 모바일 Engagement 상승, 1.5배 캔버스 Engagement, 3.3배 매출 증대 |
Organic & paid distribution |
l 자연유입과 광고를 통한 게임의 전파 à 광고 소개 |
Core audience – age/gender, geo, device |
l Custom audience : 기존 마케팅 DB + FB 마케팅 DB맵핑 온라인 광고 집행 l Lookalike audience : 마케팅 DB가 부족하거나 타켓팅에 대한 idea가 별로 없을 때 페이스북 알고리즘을 통해 정교 타겟팅 가능 |
Engagement retention 강화 |
l 앱 설치 후 플레이 하지 않거나, 게임은 지속적으로 실행하나 구매를 하지 않거나 최근부터 게임을 실행하지 않는 경우 è 상황에 따라 목표설정과 접근전략을 설정해야 한다 l Deep link 광고 솔루션 |
Session 5. Game monetization with facebook
l 과거 distribution에 대한 문의 à 요즘 게임마케팅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음 à 수익화가 중요한 시점
l 게다가 게임을 위한 수익화, 돈 잘쓰는 게 중요한 시점
l Audience Network 소개: 구글 애드센스와 유사 개념.
- Media Network
- 광고주 입장에서 마케팅 채널(매체 선정) à 타겟 선정의 관점
: 글로벌 13억 사용자 DB에 근거한 사용자
패턴 분석, 정밀한 타겟팅 옵션, 광고 퀄리티(Conversion Rate)높을 수록 비용 감소
- 개별 앱 개발사(게임)는 자사 앱 내 광고를 FB의 네트워크에 가입함으로써 추가 수익 창출
[Insight]
Insight 1: Parse 플랫폼에 대한 다수의 관심
- 게임 서버/스토리지/인증 및 푸시, 애널리틱스 서비스 제공으로 아주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지만
초기 세팅 시 비용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중소 개발사들에게는 매력적인 서비스인 듯. 다수의 질문응답.
Insight 2: FB도 광고네트워크 시장 전쟁에 합류 = Audience Network
지난 4월 말 F8행사 (FB 개발자 행사)에서 발표된
Audience Network는 기존 FB광고 상품에서 확장하여
자사, 3rd party, FB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 캠페인 시
정교한 타겟팅을 가능하게 하고, 아울러 개발사(게임사)에게
FB네트워크에 가입하여 자사 앱에 광고 집행 시 수익을 쉐어해 주는 프로그램.
기존 13억 사용자 외 추가 데이터 수집 네트워크를 확보하여 결론은 다른 경쟁사보다 우위를 선점하고자 하는 의도가 보임.
Insight 3: game platform, unity SDK 제공…
세션에서 FB이 제공하는 SDK를 통해 자사 게임을 라이브 하고, 운영하는 것에 대한 이점을 내세웠습니다만
아직 한국에 케이스가 아주 많지는 않은 듯 윈드러너, 핀콘 게임을 지속적으로 언급하면서 새 케이스를 찾고 있는 중.
Insight 4: unity SDK, Parse, Analytics 거의 무료,,, 속내는?
결국 여러 서비스들을 거의 무료 제공하면서 까지 많은 사용자/데이터 확보와 결국은 광고 상품을 더 많이 팔기 위한 미끼 상품은 아닌지?
개발사들이 더 많이 모바일 앱을 만들어서 자사의 광고상품을 구매하게 하기 위한 의도로 생각되며
모바일 게임 시장은 이미 완전 포화된 상태고 모바일 광고 시장도 이미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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