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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각 : IDEA & REVIEW

구글 애드워즈 자격시험(Google Adwords Certification) 마스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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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번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에 이어 바로 게시를 하려 했건만,,!

일정은 많고 정신이 없었던 탓에 짬을 내어 조금씩 작성하던 글을 오늘에야 발행하게 되었다!

 

지난 게시 글에서 구글애널리틱스의 탄생(?) 배경이 어쨋든간에 구글 애드워즈 및 웹사이트의 성능(?)을 최적화 하기 위한 도구라고 하였고

왜 구글 애드워즈가 디지털광고의 결정판인지 이야기 하였다.

 

오늘은 누구나 열심히 공부하면 취득할 수 있는 구글애드워즈 (Google Adwords – 구글광고 플랫폼 총칭) 자격 인증(Certification)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우리나라는 특수하게도 국내포털 Naver.com과 Daum 이 광고(특히 검색광고)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구글 애드워즈의 영향력은 아주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듯 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듭! 백번! 강조하면서 이야기를 쓰는 이유는,

앞서 언급한 디지털마케팅시대에 마케터가 구글 애드워즈를 통해 확실히 비즈니스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많은 비즈니스가 온라인과 디지털로 옮겨오면서, 수 많은 잠재고객의 트래픽(Traffic) 과 행동(Behavior)를 추적(Measurement)을 통해

통찰력(Insight)를 알아내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게 하는 것이 완전 필수인 것.

 

애드워즈가 국내의 모든 웹이나 모바일 사용자에게 100% 도달하지는 못하더라도

구글애널리틱스와의 연동을 통해 웹방문자의 관심사와 선호도를 알아내고,

광고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원리를 정확히 알고,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어디에 어떻게 노출시키면 좋을 지

다양한 실험과 타겟팅을 디자인 해보고 어떤 것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지 마케터가 스스로 해볼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온라인 광고는 보통 직접 집행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등록된 매체 에이전시나 마케팅 에이전시를 통해 집행하는 경우가 좀 더 많은 것으로 판단된다.

나 조차도 예전에는 그랬었기 때문이다. 

정확한 Direction을 주지 않으면 그들은 우리의 제품/서비스, 그리고 해당 산업군에 대해 깊이 알기가 어렵기 때문에 수박 겉핥기 식 집행인 경우가 상당히 많았다.

C-Level에서도 필수적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도입해야 한다고 했다는 요즘 시대에 5년 내 마케터가 이러한 기술적 요소(분석 인사이트 도출, 집행)를 알지 못하면 도태된다고 하니 참고 하시고!

(실제로, 요즘 대행사에 맡기던 온라인 광고를 직접 집행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경험에 의거하여 직접 애드워즈를 통해 온라인 광고 캠페인을 할 경우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1) 회사 브랜드/제품/서비스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직접 캠페인을 계획하고 집행할 수 있다.

2) 다각도의 실험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며 캠페인을 최적화 할 수 있다.

3) 애널리틱스 및 다양한 분석 툴의 인사이트와 결합하여 비즈니스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Google에서 서비스하는 모든 광고를 통틀어 ‘구글애드워즈 (Google Adwords)’라고 한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검색광고, 유투브 광고 모두 구글 애드워즈에서 집행할 수 있다.

자세한 소개는 차차 하기로 하고. 어쨋든 구글에서는 ‘애드워즈’경험이나 지식에 따라 광고 시험을 레벨 별로 시행하고 있다.

광고 시험은 ‘구글 계정’이 있고 ‘파트너’로 가입한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며, 개인 자격으로 응시를 할 수 있다.

 

https://www.google.com/partners

[구글애드워즈 자격시험 Line up]

 

시험종류 Advertising Fundamentals Advanced Search Advanced Display Advanced Video Ads
소개 애드워즈 기초시험. 구글 검색, 디스플레이 광고, 애널리틱스의 주요 용어 및 원리, 캠페인 집행에 대한 기본사항을 묻고 있으며, 광고 운영 경험이 많이 없어도 용어 개념만 잘 익히면 무난히 통과 가능 검색광고 고급시험 - 기초 지식 및 어느 정도의 운영경험이 있으면 어렵지 않게 통과 가능, 용어의 정의 및 검색광고 캠페인의 구성, 논리, 상황판단 및 애널리틱스에 대한 문제 출제 디스플레이 광고 고급시험 - 구글 디스플레이네트워크 (GDN) 및 타겟팅, 상황 판단, 캠페인, 예산 등의 문제 출제 유투브(Youtube) 비디오 광고 캠페인의 형태, 주요 용어, 타겟팅, 집행 및 애널리틱스에 대한 문제 출제
문항 수 90문항 98문항 88문항 74문항
제한시간 120 minutes 120 minutes 120 minutes 90 minutes
합격조건 85% 80% 70% 85%
교육 링크 여기 여기 여기 여기

 

총 4개의 자격인증 시험에서 2개의 인증을 획득할 수 있다. 모든 시험에서 자격인증(Certification)이 나오는 게 아니라 Fundamentals 획득 후

Advanced Search나 Display 중 선택하여 시험에 합격하면 ‘Adwords Certification’을 받을 수 있다.

 

이와는 별도로 현재 Google에서 상당히 밀고(?) 있는 유투브(Youtube) 비디오 광고에 대한 시험이 있다.

이 인증은 Adwords Certification 이 있는 사람에 한해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Fundamental –> Advanced Search or Display –> Advanced video AD 의 순으로 응시하면 된다.

얼마 전, 구글 애널리틱스 시험도 파트너 쪽으로 이관되고 무료응시로 바뀌어서 아래 페이지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google.com/partners/#p_certifications

 

[시험의 특성]

* 모든 시험문항은 객관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제에서 요구하는 하나의 답을 제출할 수 있다.

* 간혹 응시자 ‘혼란’을 주기 위해 문제의 보기에 ‘*모두 옳음’ 항목이 출현하고 있으니 시험문제를 꼼꼼히 봐야 한다.

* 애드워즈 시험은 구글애널리틱스 시험과는 달리 시험을 시작하면 도중에 그만두거나 잠시 멈출 수 없으며,

  중단된 시험은 이미 응시한 것으로 간주된다(탈락으로 간주)

* 시험은 온라인으로 응시/무료이며, 합격조건에 미치지 못했을 때는 7일 이후에 재 응시 할 수 있다.

 

[ 자주 출제되는 시험주제와 팁 공개! ]

구글애드워즈의 모든 캠페인 집행이나 용어의 정의는 거의 동일하므로 처음 접한다면 한번 정리를 해 놓으면 좋다.

(아마 아래 나열된 주제가 주요용어가 될 것이다.) 

특히 애드워즈의 입찰방식과 과금(예산집행) 에 대한 내용과 구글애널리틱스에 대한 문제는 모든 시험에 걸쳐 광범위하게 출제되며

입찰방식의 경우 페이스북 등 타 광고플랫폼도 거의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으니 정확히 숙지한다면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된 구글애널리틱스는 요즘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고 다른 분석 툴과도 유사한 부분이 많으니 미리 획득하기를 강추!

 

구글애드워즈의 모든 시험은 한국어로 응시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영문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다 보니

번역이 어색하거나 잘 안된 부분도 있어 영문으로 공부하고 시험을 치루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럼, 자격 시험 별 자주 출제되는 주제들을 공유해 본다. ^^

 

Advertising Fundamentals

Advanced Search

Advanced Display

Advanced Video Ads

* 광고입찰방식(CPC, CPM, CPA, ECPC)의 개념의 이해와 예시
* 계정, 캠페인의 이해와 적용
* 문맥 타겟팅
* 내고객센터(MCC)
* 광고 승인 정책
* 타겟팅: 위치, 언어 등
* 캠페인, 광고그룹, 키워드
* 품질평가점수와 페이지
* 광고게재
* 전환(Conversion) 개념의 이해, 적용
* 입찰방식(CPA, CPC, ECPC)
* 무효클릭
* 애드워즈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 애드워즈 에디터
* 전환최적화 도구
* 키워드(비교/구문/일치/제외)
* 캠페인 관리
* 비즈니스 목록
* 품질평가점수와 페이지구성
* 도달범위/게재빈도
* 입찰방식(CPA, CPM, CPV)의 이해와 적용
* 캠페인 목표설정, 계획, 실행
* 리마케팅
* 비디오광고
* 광고갤러리
* 전환최적화
* 구글디스플레이네트워크(GDN)
* 게재위치
* 품질평가점수
* 게재빈도
* 구글애널리틱스
* 디스플레이플래너
* 입찰방식(CPV)의 이해/적용
* True-View 광고
* In-stream AD/In-display AD/Masthead 광고의 이해
* 타겟팅
* 애널리틱스(GA & Youtube Analytics)
* 측정, 조회수/사분위수
* GDN
* 타겟팅 옵션
* Companion 배너
* 광고 집행의 조건
* 리마케팅 목록

 

모든 시험을 합격하고 나면 아래처럼 프로필 페이지에 인증 내용이 뜨고 공개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그리고 프로필 페이지에서 애드워즈와 애널리틱스 인증서를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애드워즈 시험은 위에 주어진 주제만 공부해서는 따기가 쉽지 않다. 큰 숨 들이쉬고 여유와 열정을 가지고 차근차근 스터디 하며 경험을 쌓으면

애드워즈 광고 플랫폼에 대한 지식과 경험 뿐만 아니라 타 플랫폼, 온라인 광고에 대한 통찰력 까지 얻을 수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 마케터 화이팅! ^_^

 

유용한 사이트

* 구글애드워즈 사이트: www.adwords.co.kr/

  실제로 결제 설정만 해 놓지 않으면 여기저기 둘러보거나 플래닝 시 참고할 툴 사용이 가능하니 자유롭게 마구 써보자! ^_^

* 구글애널리틱스 사이트: http://www.google.co.kr/intl/ko/analytics/

* 애널리틱스 동영상강의(영문): http://www.youtube.com/user/googleanalytics?hl=kr

* 애드워즈 한국 블로그: 간간히 업데이트 됨 http://adwords-ko.blogspot.kr/ 

* 구글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 http://www.youtube.com/channel/UCZJcjJTM6SCHaddfUlmnN_A

구글코리아에서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웨비나 녹화 동영상 모음

* 구글애드워즈스터디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adwordsstudy 

* 성공적인 애드워즈 캠페인을 위한 10가지 팁(IT world 기사) http://www.itworld.co.kr/news/87989 

 

구글 코리아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채널이 있다니,, 시험 말고 광고 집행하는 마케터가 있다면,,아래 채널이 도움이 될 듯.

전화상담: 1577-5995 (평일 10:00AM~12:00PM / 1:00PM~5:00PM)

* 애드워즈 계정 고객아이디 숫자 10자리를 입력해야 연결 가능


채팅상담: 애드워즈 계정 내 (평일 10:00AM~12:00PM / 1:00PM~5:00PM)

*애드워즈 계정에 로그인 한 상태로 오른쪽 상단에 도움말 버튼에서 채팅을 클릭하셔야 합니다.


이메일상담: adwordsko@google.com, agencykr@google.com (상시)

* 영업일 1일 이내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