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점점 추워지기는 하지만, 바야흐로 세미나 성수기(?)를 맞아 각종 글로벌 벤더 및 로컬 혹은 미디어의 주최로
마케팅 관련 행사가 쏟아지고 있다. 개인은 물론 단체, 정부기관, 각 기업체들 까지.
요즘 마케팅 세미나/컨퍼런스에서 단연코 트렌딩인 애들은 ‘디지털 마케팅’ 과 ‘기술’이 아닐까 싶다.
아니나 다를까 최근 다녀온 어도비 디지털마케팅 세미나에 이어 10월 28일,
‘모바일 마케팅 컨퍼런스 2015 (MMC, Mobile Marketing Conference)가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되었다.
옐로모바일’ 이라는 스타트업 연합 지주회사의 주최로 (하지만 정작, 주최사는 발표를 하지 않았다지… 훗…)
다’양한 기업에서의 마케팅 관련 세미나가 열렸다. 기술이 너무 빠른 사이클로 돌아가고 있는 지금 AT THIS MOMENT 에도
마케팅 기술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고, 마케터들은 이제 더 이상 한 발작도 물러날 수 없이
기술을 이해하고 우리의 마케팅 캠페인에 적용할 수 있어야 만 하는 시대에 이르렀다.
아직도 이런 ‘’ 앳모스피어’’ 를 느끼지 못한 언니 오빠 동생 들은 곧… 도퇘퇘퇘태 될지도..
그래도 모르겠다고?….
아래 Marketing Technoligy Landscape을 보면, 얼마나 많은 회사들이 마케팅 관련 기술을 가지고
시장에서 피터지게 싸우고 있는지 볼 수 있다. 단순히 점이 아닌 회사 로고라는 걸 기억하길..
금번 세미나의 주제로 ‘미디어’, ‘광고플랫폼’, ‘크리에이티브’ 라는 모바일 마케팅 업계의
핵심 주제에 대한 세션이라고 주최사에서 언급하였지만,
I’m Sorry. 조금 다른 면에서 보면 내 생각이 더 맞을 것 같다.
내 생각이 틀릴 수도 있기 때문에 물론 다른 의견들은 언제든지 오픈 마인드로 받아들일 수 있다.
금번 행사에서 느낀 최근 모바일 마케팅 트렌드의 핵심 주제는
플랫폼에 기반한 ‘Target audience base 광고(잠재고객 지향의 광고)’, ‘Big data’, ‘마케팅채널 믹스의 진화’ 이다.
누구나 쓰고 있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툴은 모두 플랫폼에 기반하고 있었으며, 진화된 형태로 광고 채널 집행이나 마케팅 자동화를 제공하는 추세로 가고 있다.
세션에서 소개된 툴들이 대부분 그러하다.
플랫폼에 기반한 마케팅 기술이나 기능들은 내가 마케팅 채널을 고르는 게 아니라,
우리에 잠재고객은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데이터의 조합으로 사용자의 페르소나를 예측한다.
따라서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같은 광고 거래 플랫폼에서 여러 광고 네트워크를 통해 굳이 매체의 지면을 집행하지 않고
한 곳에서 캠페인을 기획 / 실행/ 분석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 채널 믹스는 단순히 미디어 채널을 검토하고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고객이 어디 있으며, 캠페인의 성격이나 콘텐츠에 따라 좌우 된다.
마지막으로는 이 모든 것들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정확한 데이터 수집 및 인사이트 발굴을 통한 예측이다.
‘빅 데이터’라고 일컫는 이 애들은 웹사이트 쿠키를 통해 수집되는 정보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행동 패턴,
시장의 자료 와 내부 자료들과 결합되어 강력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 사실에 근거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최대한 타겟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결국에는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최근 몸담고 있는 게임 업계에서 요즘 완전 소중하게 사용하고 있는 분석 툴이나 광고 플랫폼들이
모바일 앱 생태계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이번 세미나에 연사로 여럿 참석하셨다는 짐작이..
어쨋든, 상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루기로 하고, 앞으로의 모바일 마케팅 트렌드가 얼마나 진화할 지,
시장에서 얼마나 잘 받아들여 질 지 기대된다! 꺄…!
[ 금번 모바일 마케팅 세미나의 특징 ]
1. 마케팅 세미나에서 다뤄진 다수의 기술 이야기: SDK, 플랫폼, 빅데이터
· SDK를 활용하여(설치 혹은 배포) 모바일 앱을 통한 수익화(광고 인벤토리 개설) 및 광고 네트워크, 여러 광고 네트워크를 커버하는 중개소의 등장
· 모바일 앱 퍼포먼스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마케팅 활동(푸시 및 이메일 자동화)의 중요성
· 여러 형태의 광고 플랫폼의 등장 - 광고 네트워크, 중개, 사용자 행동데이터와 결합하는 광고 플랫폼
·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이 가능한 시대 강조 - 클릭, 가입, 추천, 이탈 등 정확한 사용자 모바일 행동 분석에 기반하여 잠재 고객을 예측하고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광고 캠페인 집행 가능
2. 온라인 광고 (모바일 광고 포함) 집행 방식의 변화
: 실시간 입찰방식 (RTB , Real Time Bidding) 의 광고 플랫폼의 유행
- 과거 광고 집행 시, 특정 지면 및 매체 선택 및 집행 방식에서 벗어나 Target audience 선택 후
사용자 관심사 기반 데이터 + 네트워크에 속한 특정 앱/사이트의 광고 인벤토리 노출 및 비용 지불의 형태로 이동 중
- 광고 인벤토리를 보유한 광고 네트워크, 광고 거래 중개 등의 비즈니스 증가
3. 모바일 게임 업계 기업들 --> 모바일 앱 시장으로의 진출 확대
- 모바일게임 산업에서 활발하게 마케팅 활동을 하던 기업들의 모바일 (앱을 활용한) 마케팅 세미나에 등장
- Facebook의 Parse, 탭조이/5rocks의 애널리틱스, Tune(Hasoffers) 의 분석/마케팅 플랫폼 소개 및 모바일 게임사 도입 케이스 및 효과 소개
Session 1. 한국의 광고 RTB (Real Time Bidding) 현황 진단 및 전망
1. 시장의 변화:
매체 선택 중심의 광고 à 광고 네트워크/타겟 Audience 중심의 광고시장의 변화
* 광고 인벤토리의 다양화로 광고 시장도 세분화 되고 있음
[ 표: Buzzvill에서 제작한 한국 모바일 마케팅 산업구도 (Korea Mobile Marketing Landscape) ]
2. RTB Ecosystem (실시간 입찰 방식 플랫폼) 소개:
여러 미디어의의 광고 인벤토리를 중개사이트에서 거래할 수 있고, 광고주가 선택한 target audience 설정에 의거한 인벤토리를
광고가 게시될 때마다 입찰을 통해 광고게시 및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 집행 시스템
3. RTB운영방식: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타겟사용자 정보/관심사 제공) 와 DSP (입찰플랫폼) 혹은
Ad exchange(광고 거래 중개사이트)를 통해 SSP (에이전시/매체 광고 집행 플랫폼) 에서 광고 집행 가능
4. 한국 온라인(& 모바일) 광고 시장 현황: 활성화가 덜 된 RTB 시장
* 광고주와 매체가 윈윈할 수 있는 실시간 입찰광고 시스템 - 애드네트워크는 존재하나
exchange에 광고 인벤토리를 내어놓는 사례가 적음(국내 Google이 유일)
* 페이스북, 구글, 유투브 같은 해외발 광고 플랫폼 사용에 대한 수요 및 성장 기대
* 앞으로는 매체 지면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target - audience buying이 가능한지 반드시 검토
Session 2. 브랜드 저널리즘 by 웨버샌드윅 (홍보대행사)
1. 브랜드 저널리즘 필요성
- 언론사(미디어)의 페이퍼 신문 구독률은 하락 / 신뢰도 하락
- 브랜드가 생산한 메세지에 대한 신뢰도도 하락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생산한 콘텐츠가 신뢰도를 얻음
1. 목적: 브랜드 콘텐츠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함
2. 방향:
*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직접 비즈니스에 반영할 수 있어야
* Always-on 브랜드 저널리즘 - Owned media(자사 보유 미디어) 구축 및 유지하여 고객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창출
* 제품중심 보다 고객 중심에 대한 콘텐츠 -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는 콘텐츠
* 스토리텔링, 콘텐츠, 연관성, 유비쿼터, 민첩성
* 운영가능한 실효성 있는 KPI
3. 브랜드 저널리즘 활용 케이스
* 코카콜라 – 웹사이트에 디지털 매거진 발행 – 코카콜라=행복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지속적 구축
* 맥도널드 - 'Our food', 'Your question' 의 온라인 캠페인을 런칭하여 맥도날드 메뉴에 대한 질문을 비디오 등 리치미디어로 제작하여 답변 (성실성)
* 시스코 - 내부 직원이 회사/제품에 대한 콘텐츠를 생산하여 캠페인 사이트에 직접 게시 (신뢰성 향상)
5. 브랜드 저널리즘을 활용한 마케팅 팁
* 콘텐츠 생성/룰 채널 진단
* 시장 현황 및 위치 분석
* 타겟 페르소나/오디언스 맵핑 - 잠재 고객은 어디서 어떤 내용으로 소통하고 있을까?
* 브랜드 네러티브 규명 - 콘텐츠 성격/톤앤매너/언어/목적 및 의도)
* 브랜드 뉴스룸 운영 목적 수립 - 내부 팀과 목적의식 공유
* 사내 유관부서 협업 프로세스 구축
* 콘텐츠 생산 프로세스, 채널 관리
Session 3. 구글 마케팅 서비스 세션
검색(Search. 검색엔진을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및 탐색(유투브를 활용한 마케팅)에 대한 소개 세션
1. 검색 엔진(Future of search) 의 본질
* Answer
- 해답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검색엔진에서 사용자 검색에 따른 검색결과를 정확히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Anticipate:
- 검색 의도에 따라 원하는 검색결과 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contextual)
* Enable : 모바일을 통해 세상의 소통 경로가 넓어졌다.
- Google Express; Instant API를 통해 구글월렛으로 온라인쇼핑 서비스 제공
- Motox mobile - 음성명령 기술 / 개인화 (personalized)
- Google glass - Tour guide 앱 활용으로 용이한 관광
* 구글에서 제시하는 모바일 마케팅을 위한 팁
- Get good at mobile - 모바일에 대한 좋은 경험
- Simplify the experience - 경험을 단순화 / 쉬워야 (UI/UX측면)
- Invest in data feeds - 데이터 분석에 투자 및 비즈니스에 적용/성장에 기여
2. Youtube를 활용한 탐색
1) WREN 의류브랜드의 바이럴 캠페인 비디오 소개
-일주일 내 4백만 이상의 조회 수 기록하며 일반 사용자/기업에 의한 패러디 비디오 제작을 이끌어냄과 동시에
해당 브랜드의 인식이 폭발적으로 증가 및 매출 증가 (일주일만에 160% 이상 성장)
WREN – First kiss 오리지널 바이럴비디오
사용자에 의해 제작된 패러디 비디오 – 좀비버전
2) 구글이 조언하는 마케팅 팁
l 속도가 생명이다 - 트렌딩 콘텐츠 요소와 결합하여 커뮤니케이션
l 호기심 유발 - 브랜드정체성 - 콘텐츠에 브랜드의 특성이 녹아있어야 함
l Hero(바이럴영상 -) / 발견 - Hygience(how to 영상) / 몰입 - Hub (시리즈영상) / 구독
: 유투브 채널의 페이지를 통해 콘텐츠를 한데 모아 연관성 있게 배포하고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함
l 모두가 창작자: 개별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생성
(유투브 Creator academy 소개)
Session 4. Facebook mobile platform – Parse 소개
1. 모바일 마케팅 하기 좋은 시대:
- 다량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 고객과 소통하며 최적의 creative 와 함께 마케팅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있는 시대
- 전세계 인터넷 인구 28억 3천의 46% 13억이 Facebook 사용자
2. 페이스북의 모바일 개발 플랫폼 - Parse 소개
** Pars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지난 facebook gameon 행사 자료를 참고
** 게임 업계 개발자 대상의 이벤트 à 모바일 마케팅 앱 분야로 확대되려는 움직임
- 앱 개발사들이 프론트엔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엔지니어/개발자들이 개발해야 하는 백엔드 서비스를 제공
- 2013 인수당시 60,000 개 이후 현재 400,000개 설치
3. 기타 Facebook의 유용한 기능/ API소개
l Facebook log In 설치 - 70억 로그인 기록 / 미국 상위 앱 80% 사용
l App Links:
- 앱과 앱 연결하는 기능 - 앱 사용자 동선 파악 - 어떤 앱과 협업할 수 있을 지 예측 가능
- 앱링크 상세 소개 및 코드 : 여기에서 확인
l App event: 모바일 앱 트래픽 측정 툴
l App insight: 사용자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앱 인사이트
l Audience network 소개 (모바일 앱 광고 네트워크)
l 유용한 링크
l https://developers.facebook.com/products/sharing/ 개발자 포털 소개
l https://developers.facebook.com/marketingpartners 마케팅 관련 자료 소개
Session 5. 광고효율 향상을 위한 차세대 플랫폼 전략
- 모노플렉스의 광고 플랫폼 adlib 소개
1. 소개
- 매체 들을 모아놓은 네트워크에서의 광고 집행
- 매체사 입장에서 수익 최적화를 위한 SSP (supply side platform) - 비보상형 광고 플랫폼
- 6200개 매체 네트워크 보유
- 비교경쟁 데이터 보유: 매체 분류에 따른 타겟팅 + 사용자 특성/관심사 타겟팅 --> CTR 높일 수 있음
2. Adlib의 광고 노출의 원리
l Picky 타겟팅 : 사용자 클릭 히스토리 기반으로 배너 노출 알고리즘 구성
l 유사한 퍼포먼스의 경우 동일 관심사라 판단되어 노출 됨
3. 타겟팅 효율을 올리기위한 팁
l RTT(Realtime tracker): 특정 앱을 설치한 사용자들의 앱 인스톨/사용 성향 데이터 확보, 경쟁사 앱의 성향
l 기존 conversion target, re-targeting 에서 제외 기능 - CPI비용 절감
4. 전환율 극대화를 위한 팁
: 시스템 운영 외 오퍼레이터의 직/간접적인 핸들링 필요
l 환경변수 최적화 - 노출 시간/빈도/소재 종류
l 사용자 /매체 타겟팅
l 직접적 효율관리 - 종류, 매체, 카테고리 블락
l 전환 데이터 타겟팅 device ID, cookie ID를 활용한 타겟팅
Session 6. Cross border connectivity. 모바일 광고의 최신트렌드
** 모바일 광고 시장 환경 - 글로벌화, 롱테일화(많음), 솔루션/플랫폼화 (깊은)
** RTB (Real Time Bidding)의 플랫폼의 다양한 형태 존재
1. 퍼블리셔 측면에서의SSP (Supply side platform)
l 다수의 Ad network sdk를 통합해서 단일 ssp sdk 배포함으로써 다수의 네트워크 광고를 채울 수 있는 플랫폼
2. AD Exchange
l Ad network간의 인벤토리를 RTB 로 교환할 수 있는 광고 플랫폼
--> Google Display Network (국내사업자 없음)
l 이점: 네트워크입장에서는 다양한 광고인벤토리 확보, 광고주는 사용자의 관심 카테고리에 맞는 채널에 광고 집행 가능
3. 광고주/대행사 측면의 DSP (Demand side platform)
l 단일 화면에서 다수의 ADX에서 광고 플래닝 및 집행 가능한 플랫폼
l 사용자 측면에서 - 타겟오디언스에 적합한 광고 인벤토리 구매 가능
4. 사용자 관심사 데이터와 결합하여 타겟마케팅이 가능
· 1st : 사이트에 방문했던 사용자
· 2nd : 내 사이트와 제휴하고 있는 파트너 사이트
· 3rd : 그 외 데이터 (언론사 등)
5. ATD (Agency Trading Desk): 다수의 DSP 관리위한 광고 인벤토리 거래 시스템
(나스미디어에서 서비스 중)
6. 올해 모바일 디스플레이 트렌드
l Cross boarder connectivity - 광고 인벤토리 오픈화
l Data driven marketing 요구됨 - DMP사업자의 중요성 증대, Data driven creative - 매체 실험(테스트)를 통해 광고 효율 증대
l Programmatic - RTB (타겟팅 및 인벤토리 활용의 목적)
l Native AD: 콘텐츠 같은 광고
l 동영상 광고 - 북미지역 마케터 대상 설문조사 결과 내년 캠페인 집행 채널 1위는 비디오 광고
Session 7. 모바일 시장 및 마케팅 트렌드의 변화 - Tunes의 마케팅/분석 플랫폼 소개
1. 모바일 광고 시장의 복잡성 – 2012년 Vs. 2014년 : 다양한 형태의 광고 플랫폼 등장
많아진 광고 채널만큼 마케팅 채널의 ROI 최적화를 위해 비용 절감, 효율향상에 대한 기대
2. Tunes의 분석 및 마케팅 플랫폼의 기능
- 광고 집행 동일사용자 집행 중복제거 기능 : 비용 절감
- Funnel Analysis
- 개인정보 총책임자 고용을 통해 광고플랫폼과 사용자사잉의 개인정보 수집허용 레벨 조정
- 멀티터치 기능
- 앱스토어 최적화(ASO): 앱스토어에서 특정 단어/태그 추천 기능으로 앱스토어 노출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 경쟁사 키워드 분석 등
- 멀티디바이스 사용자를 위한 동일한 사용자 경험 제공 (1사용자 다수의 디바이스 정보 저장)
- 대시보드 커스터마이즈 기능: 드래그앤드랍으로 쉽게 위치 변경 가능
Session 8. 글로벌 사례를 통해 보는 모바일광고효율 최적화 - 탭조이 & 5rocks
l 2013 Vs. 2014 모바일 앱 환경에서 사용자들의 response가 줄어든 단계
l 보상기반 광고플랫폼 탭조이와 5rock 분석 플랫폼 소개
l 다각도의 데이터 분석으로 모바일 앱을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 최적화 필요
- 축적 데이터를 카테고리화 하여 의미있는 결과 분석 제공
- 퍼포먼스가 좋은 채널에 집중, 저효율 매체 제거
l 사용자 증가(Acquisition)율이 높은 국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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