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어제,!
디지털마케팅 플랫폼 벤더 중 가장 공격적으로 시장에 드라이브하는 Adobe의 세미나에 다녀왔다.
아직까지 디지털마케팅이라고 하는 정확한 정의와 범위가 명확하지 나누어 지지 않은 요즘,
어도비가 이야기하는 디지털마케팅이란 무엇이며, 향후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마케팅 방향은 어떠한 모습이 좋을지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었다.
많은 벤더들이 이야기하는 부분과 분명하고 확실하게 공통점과 차별점이 있었지만
이번 포럼에서 어도비가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은 ‘모바일 (앱)’ 과 빅데이터 (애널리틱스) 솔루션이었다.
Adobe 의 솔루션 중 Analytics와 DPS (DIgital Publishing Suite)를 내세우며
* 모바일 앱의 제작/관리/배포 부가 확장기능 : 리소스(비용/시간/인력) 와 생산성(업무 효율 증가)를 위한 Tool 소개
* 빅데이터의 중요성과 애널리틱스의 기능적 측면과 기대효과
에 대한 언급으로 요약할 수 있겠다.
마케터들이 디지털 기술을 통해 고객과 접점을 강화하고 로열티를 높이고 매출을 신장시키는 핵심부서로 발돋움하기 위해
어떤 사항들이 필요한지 언급이 되었다. 다음은 세미나에서 언급된 주요 세션내용.
· WHEN 2014/10/23 09:00 - 17:00
· WHERE 세종대학교 컨벤션홀
· ATTENDEE 마케터 및 개발자 약 700여명
· AGENDA: LINK
주요 세션 내용
· APAC 지역 디지털 마케팅의 실태
· Adobe DSP(Digital Publishing Platform) 소개 및 사례 (케이스)
· 모바일 마케팅 트렌드 및 성공요소
· 올바른 데이터 분석방법 및 Adobe Analytics data workbench 데모
주요세션요약
[ 세션요약1. APAC디지털 마케팅의 실태 ]
1. 현황
* APAC 지역 마케터(CMO포함)들의 ‘디지털마케팅’에 대한 설문 결과 조사
- 마인드셋, 데이터, 툴 사용 성숙도/적용 항목에 대한 조사
* 성숙도의 차이가 존재하며 한국은 평균이거나 그 이하
2. 비즈니스적 측면:
* 마인드셋 - 디지털마케팅에 대한 관심도는 증가추세에 있으나 성과 측정 및 효과에 대한 의문 제기
* 주요 연관부서/경영진의 지원 – 한국시장은 아시아시장 평균을 밑도는 수치, 핵심측정지표(KPI)의 신뢰도를 높여야 함
* 데이터
- 전체 응답자 중 7% 만이 데이터 활용하여 통찰력을 찾는 것이 경쟁력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응답자 중
38%의 마케터가 KPI를 를 위해 데이터를 활용한다고 응답
- 빅데이터 활용 디지털마케팅 기대 수치가 증가폭에 있어 데이터 활용도는 증가할 전망
3. 기술적 측면:
* 숙련된 툴 사용 및 적용 – 한국시장은 아시아 지역 평균 이하의 수치, 통합 분석이 아닌 개별 캠페인 측정에 그치는 정도,
전문인력 확보 혹은 인력 배치가 어렵다고 응답
4. 어도비의 조언 :
* ROI 입증 - 경영진 지원 유도하기 위한 ROI의 신뢰도 높여야 함
* 기술/역량 투자 - 필요한 기술(툴) 과 리소스 및 교육이 필요
* 효과적인 측정 지표를 활용하여 실제적으로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어야
5. Pwc조언(Adobe partner) :
* 고객 경험 향상, 비즈니스 혁신, 운영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빅데이터 연결 필요
* 행동 경제학의 중요성 언급
* 디지털 채널과 애널리틱스 툴 사용은 고객행동분석을 위한 수단에 불과
* 고객을 이해하고 행동을 유발시키기 위한 감성적 접근 필수
* Pwc의 행동경제학 기분 framework 컨설팅 제공
[ 세션요약 2. 앱 퍼블리싱과 모바일 마케팅 ] Adobe DPS (Digital Publishing Platform) 소개
1. 모바일 앱 시장의 요구사항
* PC보다 모바일과 태블릿 트래픽이 현저히 증가 웹앱<<네이티브 앱 사용 폭증
* 두개 이상의 복수의 앱 제작 및 관리의 필요성 대두 - 모바일 앱 소스/ 콘텐츠 제작 및 관리
2. DPS (Digital Publishing Platform)
연관 솔루션: Adobe Experience Manager Adobe Analytics
* 기능과 혜택
1) 콘텐츠 생성 및 관리:
: 다양한 포맷 지원 (Indesign, 워드프레스, PPT 등)
2) 퍼블리싱 및 배포 제어 기능:
: 특정 페이지, 액세스 콘트롤, 인증 통합 + 사용자 데이터 관리
3) 안드로이드, iOS, Windows 지원:
: 별도의 추가 코딩 없이 종류 별, 스크린 사이즈 별 앱 퍼블리싱 및 관리
4) 어도비 애널리틱스와의 연동:
: 앱 퍼포먼스, 콘텐츠 view/click 등의 소비/퍼포먼스 측정
5) 확장 기능:
: 소셜, 카메라, entitlement, 푸시 (세분화 된 타겟팅 가능)
: 맞춤 전자상거래 페이지 제작 기능 제공
6) 타 비즈니스 플랫폼 과의 연동:
: 영업직원을 위한 모바일 앱 구축 (Salesforce연동) 등 – 고객에게 최신 업데이트 된 브로셔와 제품 소개 자료를 보여 줄 수 있음
* DPS를 활용한 디지털마케팅 채널로의 앱 사용 형태
① Engagement기능이 강화된 온라인 브로셔/혹은 매거진
② 세일즈툴로 사용 - 최신자료 활용 영업
③ 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
* 사례 & Reference
* Redbull: 모바일 앱 제작을 통해 Redbull의 비디오, 콘텐츠를 배포하고 사용자들에게
소셜 미디어 등에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
* 현대자동차 호주법인: 모바일 앱 브로셔에서 모델 별 스펙 확인,
견적 문의 딜러 연락 등의 engagement 를 제공
* GE: 내부 영업직원들을 위한 비즈니스 앱 제작하여 최신 업데이트 된 브로셔, 비디오 자료 등을 고객에게 시연
[ 세션요약 3. 모바일 마케팅 트렌드 ]
1. 시장의 변화
① 모바일 앱을 통한 디지털마케팅: 태블릿기기의 폭증 & 소셜/게임/검색 다수 사용에 대한 언급
② 동시 다발적 마케팅 채널의 분산:
전체 사용자의 85%가 하루 평균 1.6시간을 2개의 스크린을 통해 콘텐츠 소비, 66%의 고객은 하루에 1.6시간 3 스크린 사용
③ 소셜, 모바일, 클라우드 기술의 발달에 따라 변화한 콘텐츠 소비 방식
- 최근 5년간 온라인 연결-1.5배, 소셜네트워킹-10배, 모바일 앱 브라우징 - 20배,
모바일 앱 다운로드 - 80배, 클라우드 저장 공간 사용 어카운트 수 - 250배 증가
④ 모바일 앱의 중요성 부각
- 2014년 1월 Forbes에서 조사한 ‘The connected marketer’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체 기업의 약 60%가 1-3 개의 고객용 앱을 보유 (5개 이상 12%)
- 내부직원 사용 용도의 앱도 전체 기업의 약 60% 정도가 1-3개의 앱을 보유/ 활용
- 전체 중 75%의 임원이 모바일 앱 제작/관리에 대한 비용도 증가추세에 있다고 언급
2. 모바일 앱을 통한 디지털마케터의 고려사항
* 전문성/업무 능력: 디지털마케팅에 대한 기술/지식/경험이 있고
이를 실제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가?
* 효과와 사용성: 모바일 앱을 활용하여 사용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제품/브랜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가?
* 창의성과 혁신성: 모바일 앱 특성에 맞는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하고 배포할 수 있는가?
* 마케팅 예산의 효율적인 사용과 툴:
잠재고객을 알고 마케팅 예산을 적절히 배분 및 사용할 수 있으며 관련 툴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 퍼포먼스 분석에 대한 이해와 활용:
모바일 앱 트래픽 데이터를 통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통찰력을 얻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가?
(마케팅 앱의 44% 정도는 퍼포먼스 측정이 제대로 이루어 지고 있지 않다고 함)
[ 세션요약 4. 모바일 앱의 성공요소 (Key success factor) ]
* 앱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 모바일 전략
* 디지털 전략
* 비즈니스 목표 및 비전과 연관되어 있는지?
* 브랜드 가치/제품에 대한 정보가 제대로 전달 가능한가?
* 성공이라고 판단할 만한 요소는 무엇인가 (측정)
* 측정된 결과를 어떻게 비즈니스에 적용할 것인가?
[ 세션요약 5. 비즈니스 결과를 가져오는 데이터 분석 ]
1. 분석의 목적
l 방문 – 전환 – 목표 프로세스를 추적하고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가져오기 위함
l 측정항목의 예시
2. 분석의 프로세스
* 측정 – 분석 – 가설설정(실험) - 디자인 및 프로그램 개발 - 실행 사이클이 반복되어야 함
* 다양한 리소스와 전략 설정을 필요로 함
* 확대되고 있는 마케팅 조직의 기능 : 광고, CRM, 고객응대, 이벤트 등
- 다각도의 데이터분석을 위한 데이터 요구됨
- 고객세분화 (Segmentation) 에 적합한 타겟팅 및 개인화/자동화 전략이 매우 중요
* 고객 세분화: 사용자 행동/특성에 근거한 Segmentation
행동변수(Behavior variable Referral variable): 기존고객 VS. 가망고객, 신규/재방문 고객 등
* 환경변수(Environment variable): 지역 별, 위치 별 고객 수 및 인사이트(글로벌 마케팅에 활용)
* 오프라인 변수(Offline variable): 매장, 콜센터, 3자 데이터 등 축적된 고객정보를 활용한 인사이트
* 추천변수(Referral variable): 캠페인 별, 광고 별, 소셜미디어 등의 유입경로 데이터를 활용
[ 세션요약 6. 강력한 분석 툴 – Adobe Analytics 의 Data workbench 솔루션 소개 ]
1. 특징
* 개념의 전환: 데이터로 인사이트를 얻는 것 – 획득 / 방문자 – 고객의 개념으로 접근
: Adobe 기술을 활용하여 마케팅, 매장, 콜센터, 회계, 물류센터 데이터를 통합 가능
* Adobe Analytics 내 강력한 분석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
* 다양한 모델링 기법 활용
- Attribution Model, Latency Model, SPC Model, Co-relation, Rader 분석 등
* 자유로운 비교 측정항목 구성 및 검토 가능
- 화려하고 다이나믹한 시각화 효과
- 형태(퍼널, 그래프, 추세 등) 뿐 아니라 항목 별 드릴다운 기능/실시간 반영
[ 비디오 – Data Workbench 대시보드 데모 – 시각화 ]
[ 사진 – Correlation 보고서 ]
[ 사진 – 채널 별 시퀀스 경로 보고서 ]
[ 사진 – 퍼널 분석 보고서 ]
[ Radar(Engagement) 분석 보고서 ]
2. 이점(장점)
* Adobe기술로 기업 내 모든 데이터를 통합 - 다각도의 의미 있는 데이터 분석 결과 분석 가능
* 여러 항목을 변수로 적용하고 온라인(실시간 및 비 실시간),
오프라인(데이터가 로컬에 저장될 경우) 모두 실행 가능
* 데이터 분석에 의거한 실제 마케팅 캠페인 결과 추적 및 기여도에 대한 인사이트 획득
: 캠페인 결과, 시간 및 위치 별, 매장 별, 제품 등 다양한 항목 측정 및 분석 가능
3. 고려사항
* 도입 시 데이터 통합 및 적용 컨설팅 필요
* 세밀한 분석이 가능한 만큼 데이터 분석을 위한 전략/가이드라인이 필요
* 데이터 분석은 고객행동을 추적/추측하기 위한 수단이므로 의미 있는 마케팅결과를 위해서는
|스토리텔링 및 감성적 요소가 포함된 전략 수립이 수행되어야 함
[참고이미지: Adobe Analytics Data workbench dataset screenshot]
Adobe도 다른 벤더들의 기술도 매우 매우 훌륭하다. 하지만 습득/체득해야 하는 지식의 양과 깊이는 아직까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활발하게 하기에는 조금 이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는 기술의 발달과 관계없이, 기업의 분위기나 기업문화 등과도 상당히 영향을 받는 부분이 있다.
마케터들도 매출 증대 및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한다는 그런 인식이 자리잡힐 때까지.
마케터들 화이팅! ^^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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