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 각 : IDEA & REVIEW

구글애널리틱스 (GAIQ certification: 웹로그 분석 공인 전문가) 자격 인증 시험 한번에 따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중반, 이 시기에는  마케팅 퍼포먼스 트래킹(Tracking), KPI(Key Performance Index)라는 것이 기본적인 사항은 아니었다.

그 시기 까지만 해도 마케터에게 결과 추적이란 그저 웹사이트 방문자와 페이지 뷰 수 정도, 광고의 배너 노출과 클릭, 프로모션의 경우 날짜 별 응모 인원 수,

오프사이트(오프라인) 이벤트에서는 등록 /참석 혹은 응모 수, 그리고 설문에서 나온 결과 수치 집계 등등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기술이 발달하고, 동시에 고객은 똑똑해지며 봐야 할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쌓이면서,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고 참고하여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지를 판단해야 할 시기가 왔다.

그래서 최근 많은 마케터 인구들이 퍼포먼스 분석 툴을 많이 사용하는 데, 그 중 가장 보편화 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툴이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다.

세상에는 구글애널리틱스 외에도 무수히 많은 툴들이 존재 하는데, 그 종류가 많고 특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개별 처한 상황에 맞게 취사선택 혹은 병행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개별 툴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트에서 한번 다뤄 보기로 하고 (언제쯤? 곧!)

일단 오늘 포스트 작성하기로 한 구글애널리틱스 시험에 대해서 약간의 팁을 공유해 보고자 한다.

 

구글애널리틱스! (Google Anlaytics: http://www.google.com/analytics/ )

마케터라면 이 툴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만, 어쨋든 간략한 소개를 하자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마케팅 성과를 추적하고 분석해 주는 툴이다.

기업 혹은 개인의 사이트에 심겨진 추적코드(Tracking code – GA code)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쿠키정보를 활용해 수집된 트래픽을 다양한 정보(지역, 성별, 관심사 혹은 사이트 방문, 재방문, 행동 등.. )와 결합하여 제공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구글애널리틱스는 어카운트만 있으면 트래픽이 1TB가 넘지 않는 이상

무료로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참으로 유용한 툴이라 말할 수 있다. ^^

 

Google 웹로그 분석 공인 전문가 (GAIQ) 시험이란?

구글애널리틱스 IQ시험(Google Analytics Indivisual Qualification)은 구글에서 시행하는 온라인 자격인증시험으로,

해당 자격을 취득한 사람은 ‘구글애널리틱스에 대한 어느 정도 지식을 보유한 전문가’ 라는 자격 인증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전에 수강했던 아카데미에서 선생님 말씀으로는 우리나라에는 아직 다행히(?)도 자격 인증한 개인이 100명도 되지 않는다는 속보를 입수하고, 바로 취득 준비에 들어갔다능…^^

 

Google 웹로그 분석 공인 전문가 (GAIQ) 시험 준비하기!

방법은 간단하다. 어느 정도 구글애널리틱스 운영 경험 혹은 지식이 있다면, 아래 사이트로 가서

시험을 선택하고, 비용을 내면, 바로 시험을 볼 수 있다.

http://google.starttest.com/


시험 비용은 50달러였지만 9월 중순 이후로 Google partner부서로 이관되어 무료로 응시가 가능하다. 

http://www.google.com/partners/ 

 

Google 웹로그 분석 공인 전문가 시험 미리보기 & 팁!

시험은 영문으로, 100% 오픈 북이며 총 90분(1시간 30분)내에 70문제를 풀어 80% 이상 정답이면 합격이다.

즉, 전체 70문항 중 56문항 이상 정답이어야 패스할 수 있다.

 

시험은 ‘앞으로’, ‘뒤로’, ‘잠시멈춤’ 등 문제확인, 다시풀기, 점검하기 등이 가능하도록 배려(?) 되어 있다.

한 문제당 약 77초를 할애할 수 있으므로, 자신 없다면 중간 중간에 ‘잠시 멈춤(pause)’을 선택해서 시간을 아끼는 것도 방법이다.

너무 어렵다는 판단이 든다면 시험 시작 후 내용을 파악 한 뒤 48시간 이내에만 시험응시를 완료하면 유효하다.

 

 

문제는 객관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택지 답안은 단수 혹은 복수 선택을 하도록 되어 있다.

특히 ‘모두 고르시오’에 대한 복수 선택 문제는 ‘아리송한(?)’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문제를 꼼꼼히 읽어 보고 푸는 것이 좋다.

- 체크박스: 주어진 문제에 대한 답이 여러 개인 경우

- 라디오버튼: 주어진 보기 중 정답을 하나만 고르게 되어 있음

 

시험 문제의 범위: 해당 항목의 정의, 자주 쓰이는 팁, 순서

1) 구글애널리틱스의 원리/추적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사용 목적을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2) 기본적으로 구글애널리틱스의 각 탭이 어떤 기능, 속성을 가지고 있는지, 주요 용어의 개념과 기능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3) 비즈니스 목적에 맞는 애널리틱스의 사용, ROI 및 전환추적(Conversion tracking)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4) 자주 출제되는 항목들: 심화 복습을 위해 시험 문제 캡처 파일이 있긴 하지만 모두 공개할 수는 없으나

시험에는 대략 아래 정도의 내용들이 다수 출제된다. 아래 항목을 참고로 하여 더욱 더 많은 분들이 해당 자격을 획득할 수 있으면 좋겠다^^

  • Custom campaign set up: URL builder begins with utm_
  • Goal configuration, Conversion, KPI, ROI
  • Dashboad/report
  • Optimization landing page
  • Segment(advance segments)
  • E-Commerce Tracking
  • Custom Reports 
  • Funnels
  • Traffic Sources
  • Accounts & Profiles
  • Interface Navigation
  • Tracking Code
  • Interpreting Reports
  • Campaign Tracking & AdWords Integration
  • AdWords
  • Filters
  • Cookies
  • Regular Expressions
  • Domains & Subdomains
  • Motion Charts
  • Internal Site Search
  • Event Tracking & Virtual Page views
  • Time log

자격을 획득하면, 아래와 같은 인증서를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아래 인증서에 필자 이름 삭제 하여 공개 하였음)

5) 시험은 영문으로 진행되니 가능하다면 구글애널리틱스 페이지/트레이닝은 영문으로 공부하면, 좀 더 시험에 쉽게 응할 수 있다.

 

GAIQ시험 외에 Google Adwords 인증 시험(4개 – Fundermental, Advanced search, Advanced display, Video)이 있다.

현재까지 Video 빼고 모두 인증을 거친 단계여서, 해당 시험도 모두 인증 정리하여 공유할 예정이다. ^_^

그럼, 오늘도 열심히 공부합시다. ^^

 

구글애널리틱스 아카데미(영문): 기초지식, 모바일, E-commerce등의 주제로 온라인 강의 무료로 제공. https://analyticsacademy.withgoogle.com/explorer

구글애널리틱스 공부하기: http://www.google.co.kr/intl/ko_ALL/analytics/index.html

Google 웹로그 분석 도움말: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

Google 기출문제 및 해답 풀이(영문) http://www.onlinemarketingtips.in/

약간의 기출문제와 답이 명시되어 있는 곳도 있다. 하지만, 해당 페이지의 답에 의존하기 보다는 직접 문제를 풀기를 1000% 권한다. 왜냐면 내가 공부한 게 내 것이 되는 거니까! 

 ,